General

노래방 반주 소프트에 관한 추억

아루파 2022. 10. 20. 22:35

일단 나는 노래방을 유년기든 청소년기든 그다지 자주 가는 편은 아니었다

 

요즘이야 코인노래방이 우후죽순 처럼 생겨나서 가격도 싸고 가볍게 몇곡 부르고 나올 수 있으니 접근성이 훨씬 좋지만

 

내가 어릴 때는 어른들이 가서 술마시며 노래부르는 유흥업소라는 이미지였기 때문에

부모님과 부모님 친구분들과 껴서 몇번 가보는 것이 전부였다

가끔씩 내가 부를 차례도 있었지만

어른들이 트로트 같은 것만 부르셨으니 나도 덩달아 태진아의 노래같은 것을 자연스레 외우게 되었지

어쩌다 동요를 부르기도 했는데 그때마다 어린아이 재롱에 많이 귀여워 해주셨던 기억이 난다

 

 

...이건 됐고...

 

 

 

얼마 전 유튜브에서 피구왕 통키 오프닝곡을 다시 접하는 일이 있었다

https://youtu.be/s7dTPv1VKUk

 

맞지, 꽤 인기가 많던 애니메이션이었는데

추억에 잠겨있다가 문득 오래전 컴퓨터로 노래방 프로그램을 사용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분명히 그걸로 피구왕 통키 주제가를 부르곤 했었지.

마이크는 없지만 반주만 틀고 불러보는거다

 

 

 

 

 

 

즉시 내가 사용했던 노래방 소프트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노래방 반주 프로그램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

대체 내가 썼던 건 어디에 있는것인가

 

그러던 와중

 

제일 내 기억에 근접한 소프트를 하나 찾았다

 

1995년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한가족노래방' 이라는 소프트였다.

 

기사도 따로 있다

그러나 가격이 무려 38,500원. 그럼에도 불구 국산CD롬 타이틀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던 물건이다

 

95년 당시 페리카나 양념치킨이 5천원 정도였으니 말 다했지

 

 

이거다! 싶었던 나는 바로 구해서 실행해봤다

 

얼레?

 

그런데 눈을 씻고 찾아봐도 피구왕 통키가 없다...

 

인터페이스는 분명히 이것이었는데?

 

다른걸 찾아보자...

 

그렇다.. 이제 기억이 났다. 한글 워드프로그램으로 다들 알고있는 '한글과컴퓨터'에서 발매했던 노래방 프로그램이 있었다

'한컴홈 97 우리집 노래방' 이라는 제목으로 되어있다

24년전인 1998년쯤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이었으니 이게 확실하다

 

??? 분명히 내 기억과 일치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로 되어있다

 

그런데 가만보니 위에서 봤던 한가족노래방의 인터페이스와 흡사하지 않은가?

 

그럼 한글과컴퓨터에서 한가족노래방을 베껴서 만들었다는 것인가

 

 

무심코 알탭을 눌러 창을 최소화 해보니

 

아니 세상에나 한가족 노래방이라고 쓰여있다

 

'한컴홈97 우리집 노래방'이 아니다 ㅋㅋㅋ

 

라이센스를 얻어 이름만 바꿔 재발매한 것인지

그냥 그대로 가져와서 불법으로 이름만 바꾼 것인지는 내가 알 도리가 없다

 

한가족노래방을 만든 (주)휴먼컴퓨터라는 업체의 기록을 찾아보니

상장폐지한 것으로 나온다... 

휴먼글꼴을 만든 업체이기도 한 모양인데

 

...대략 보아하니 한글과컴퓨터에 흡수합병 된 모양이다.

그럼 어느정도 납득이 가네

어찌됐든 두 기업은 연관이 꽤 깊은 것 같다

 

 

 

됐고, 이제 피구왕 통키를 찾아보자

 

쿵따리샤바라가 최신가요다 ㅋㅋㅋㅋㅋ

 

동요탭에 있다 찾았다!!!!!

 

좀 눈물이 날 것 같다..

 

뒤돌아보지마 패배가 있을 뿐 <- 이라는 가사를

 

세계가 있을 뿐이라고 오타를 내버린 디테일도 내 기억의 단편과 완전히 일치했다

 

 

한가족노래방과 조금 다른 점은 마이크 음량 조정 기능이 추가로 있다는 것?

뭐 어떠랴, 난 마이크가 없었으니 그냥 틀어놓고 부르기만 했었지

 

오늘도 추억 한 조각을 찾아 행복에 젖었다

 

 

 

 

...내일은 코노나 한번 가보자

'Gener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무비 후기  (0) 2023.04.22
이글루스가 서비스를 종료한단다.  (0) 2023.03.13